(안내)두손 모아 인사합니다. 함께 합장해 보시면 어떨까요? > 자유게시판


남해 호구산
용문사

참여마당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안내)두손 모아 인사합니다. 함께 합장해 보시면 어떨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용문사 작성일18-01-13 15:02 조회3,871회 댓글0건

본문

사찰에 방문하시면...

인사를 합장으로 하는 걸 보셨죠?

꼭 종교적인 의미를 부여하지 않더라도..

손을 모으고 합장으로 가만히 고개 숙이는 모습은...

공손함 외에

당신과 내가 하나임을 의미하는

소통의 몸짓입니다.

 

템플스테이 오시는 분들이나

잠시 방문하시는 분들도

함께 합장 인사 해보시면 어떨까요?

 

합장(合掌)’에 담긴 의미는?

 

우리나라, 일본, 중국은 물론 인도나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의 승려들은 합장으로 공경의 예를 표시한다.

명승지에 관광 갔다가 승려와 마주치면 관광객조차도 합장을 하게 마련이다. 그런데, 합장은 어떤 뜻으로 하는 것일까?

합장(合掌)에 대한 사전적인 정의는 열 손가락과 좌우 손바닥을 한데 모아서 불보살(佛菩薩)을 공경하고 예배하는 불가의 예법이다. 합장이란 동작에 담긴 내포는 손가락과 손바닥을 모으듯, 자신의 진실한 마음을 모아 상대방에 대한 신뢰와 공경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중국 사람들은 열 손가락을 합한다는 의미에서 합십(合十; 중국발음으로는 허스)이란 표현도 사용한다.

사실 합장은 인도의 전통 인사법이다. 지금도 스리랑카, 미얀마, 태국, 베트남 등에서 일상적인 인사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합장은 산스크리트어로 안잘리(añjali)라고 하는데 본래 인도에서 전부터 행해지던 예법(禮法)을 나중에 불교에서 차용한 것이다.

인도인들은 전통적으로 오른손은 신성한 손으로 여기고 왼손은 부정(不淨)한 손으로 여겨왔다. 때문에 두 손을 엄격히 구분해서 사용한다. 하지만 두 손을 하나로 합하면 인류의 신성한 면과 나쁜 면이 합쳐진다(合一). 때문에 합장을 한다는 것은 인간의 가장 진실한 면모를 드러낸다는 의미가 있다. 합장에는 상대방을 진심으로 존경함을 표현하는 것 외에 또 근본으로 되돌아간다는 의미가 담긴 것이다.



(모셔온 글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438) 경상남도 남해군 이동면 용문사길 166-11 (용소리) 대한불교조계종 용문사    TEL : 055)862-4425    FAX : 055)863-4425     템플스테이 : 010-8628-4425
COPYRIGHT ⓒ 2016 YONGMUNSA. ALL RIGHTS RESERVED.